유튜브 광고 수익 1도 늘리기 싫다면 안봐도 되는 글

유튜브 광고 수익 늘리는 법

안녕하세요. 언젠가 정식 작가가 되고 싶은 작자입니다.

이전 글 에서는 유튜브 광고 종류에 대해(링크)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유튜브 광고 수익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유튜브 수익 창출 방법

유튜브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가 대표적입니다.

첫째, 광고수익이며 해당 수익에는 구글로부터 전달 받는 금액 플러스 다이렉트 협찬 광고가 포함되지요.

두 번째는 유튜브 영상을 통하여 직접 판매하고 있는 상품 혹은 서비스의 매출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검색 유도, 웹 사이트 트래픽 등이 속하죠.

그런데 여러분은 수익 창출 방법에 따라 운영 전략도 달라진다는 것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최근 많은 유투버들은 유튜브 광고 수익 올리는 법 에 대해 감추지 않고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이 시간에는 가장 효과적으로 유튜브 광고 수익 올리는 세가지 방법 에 대해 소개해 드릴 것입니다.

유튜브 광고 수익 올리는 3가지 방법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광고 수익 을 올릴 때 신경쓰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노출 수, 그리고 클릭률을 의미하는 CPR, 평균 시청 지속 시간, 구독자수, 시청시간 들이죠. 이 지표들은 각각 서로 상관관계를 갖고 있기에 어느것이 더 중요하다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1. 운영자의 아이덴티티 & 채널 타이틀

채널에 대해 아무런 정보가 없다면 처음 채널을 시청할 것인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데에는 이 채널 타이틀의 비중이 굉장히 큽니다. 다른 SNS와 유튜브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는 아마 채널 운영자에 대한 충성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유독 유튜브는 이 운영자에 대한 선호도, 충성도가 다른 SNS 매체에 비해 더 강합니다.

예를 들면, 재미 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만든다면 다 먹힐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채널의 운영자가 갖고 있는 재밌는 소재, 콘텐츠 보다는 그 채널을 누가 만들었느냐에 따라 그 반응의 차이가 큽니다.

즉, 채널 타이틀이 시청자를 끌어들이는지에 대한 여부는 굉장히 크며 채널 운영자와 캐릭터 자체가 채널 타이틀과 서로 매칭이 제대로 되어야 브랜딩 또한 용이해집니다. 채널 운영자가 한 사람, 혹은 두 사람, 팀으로 운영하던지 등장하는 캐릭터와 채널 타이틀은 연결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채널에 등장하는 캐릭터 이름, 채널 이름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죠.

2. 영상 타이틀 & 키워드

동영상 제목에 여러분은 반드시 내가 노출을 하길 바라는 키워드를 포함해야 한다 생각하십니까? 영상의 빠른 노출을 원할 시 가능하다면 키워드를 제목의 앞쪽에 위치하게 해야 한다는 속설이 있는데 사실 이는 별로 영양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이 방법은 예전 구글 알고리즘이 지금과 같이 고도화 되기 전에 사용했었던 검색 최적화 기법 중 하나였기에 현재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즉, 키워드가 제목에 포함이 될 시 어느정도 영향이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긴 합니다만, 키워드 존재 여부 그리고 키워드가 어디에 위치하는지에 대한 것은 노출 순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는 반드시 삽입이 되지 않아도 되고 연관 키워드, 대체 키워드가 언급된다 하여도 그 효과는 동일합니다.

3. 콘텐츠 최적화와 구독자

여러분은 이미 채널 구독자수가 50명, 100명 같이 일정한 숫자에 도달할 때마다 유튜브가 그 시간대에 더 많은 노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해당 구간에 도달하기 이전에 미리 그 시점에 공개할 예정인 콘텐츠를 기획해 제작해 두면 물들어 올 때 노 젓는 것 과 같은 일석이조 효과를 이루게 될 것이라는 것이죠.

페이스북, 블로그와 같은 모드 플랫폼에는 고정반응자 그리고 신규반응자가 있습니다. 신규 반응자가 올라가면 구독자 수는 비례하여 높아지고 고정 반응자가 많아지면 채널 충성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시청 지속 기간에서 유리하게 되기도 합니다. 신규 구독자, 고정 반응자 중 무엇에 더 큰 비중을 두는 것이 좋을까요? 사실 이는 대답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구독자 수가 증가하는 구간마다 신규 구독자, 그리고 고정 구독자의 콘텐츠 반응 비율을 체크할 필요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채널마다 각기 다른 패턴을 띄고 있기에 자신이 운영중에 있는 채널 구독자 반응을 시시때때로 체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단순하게 시청하는 것, 그리고 댓글로 참여를 하는 것의 차이를 비교하는 데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겠찌만 시청에 비해서는 댓글로 참여를 하는 것이 더 적극적으로 채널 운영자에 반응하는 것으로 여길 수 있기에 더 의미 있다 볼 수 있습니다. 즉, 운영 중에 있는 채널마다 구독자의 취향은 각각 다르기에 어느 지점에 중요도를 두어야 하나에 대한 결정은 통계를 보고 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광고 수익 을 올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했는데 아직도 반응이 오지 않는다면 해당 알고리즘을 참조하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작자였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