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비교 사이트 이용 시 꼭 확인해야할 사항

현명하게 보험 가입하는 방법

보험은 예상치 못한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가난해지는 것을 막기위해 존재하는 금융상품이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예상치 못한”이다.

투자나 사업에 실패하면 가난해진다. 가난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알 고시작하는 것이 투자나 사업이다. 그렇기에 보험의 보장영역에 속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프거나 다치는일은 예상할 수 없는 일이다. 그렇기에 이런 위험을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보험의 기본 개념이다.

가장이 일찍 사망하게 되면서 비싼 병원비를 부담해야하는 경우, 장애인이 되어 소득활동이 어려워 가난해지는 경우를 막기 위해 보험이 존재한다.

보험은 재테크상품이 아니라 자산이 갑자기 줄어드는 것을 막기위해 쓰는 비용이다.

보험은 오랜기간 납입해야하고, 평생을 함께 가는 금융상품이다. 살면서 다양한 사건 사고를 겪는만큼 특약조건과 제약조건이 많아 이해하기 어려운 금융상품이다. 어떻게 가입해야 좋을까?

월보험료

먼저 고려해야할 것은 월 보험료다. 보험은 비용이라고 했다. ‘쓰는돈’이기 때문에 월 보험료가 부담스러우면 안된다. 가족단위 월보험료는 10% 이내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보장내용

월 보험료를 정했다면 이 한도내에서의 보장내용을 고민한다. 보험 가입시 가장 먼저 가입해야하는 보험은 의료실비 보험이다. 보험료 대비 가장 효율성이 높은 보험이기 때문이다.

중대질병, 재해상해 보장

그 다음 암과 같은 중대질병 진단비, 재해상해 보장을 생각한다. 중대질병, 재해상해의 경우에는 치료 후에도 후유장애가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보장은 치료비보다 소득보상의 의미가 더 크다. 중대 질병 진단비는 2000만원 이상, 재해상해는 연봉의 2배정도로 책정하는 것이 좋다.(소득이 없는경우의 생활을 고려하여 금액을 정한다.) 꼭 비갱신형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

입원일당

다음은 입원일당이다. 의료실비에서 기본 의료비를 받지만 입원실 비용은 6인실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2~3인실을 쓰거나 더 좋은 상급병실을 쓰게되면 내야할 돈이 많아진다. 가능한 범위에서 입원시 입원비보다 보험금을 더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

종신, 사망보험금

마지막으로 종신보험, 사망보험이다. 이것은 내가 죽고난 뒤 유족들에게 주어질 보험금으로 소득이 없는 배우자를 위한 생계 유지비용이라고 볼 수 있다.

우선 잘 살기위한 보험에서 시작해서 남겨질 사람에 대한 보험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보험을 선택하고 가입하는 요령이다.

여기서 알아둘 사항, 의료실비를 제외한 모든 보장은 비갱신형으로 가져가야한다.  지속적으로 보장을 받아야하는 항목을 갱신형으로 선택하게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오르는 보험료로 인해 보험의 혜택을 본격적으로 받아야할 60세 이후에 보험료를 내지못해 해지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갱신형의 경우 보험 가입 중간에 병력이 있는 경우 갱신시점에 보험료가 크게 오를수도 있어 주의해야한다. 지금 가입한 보험을 둘러보고 비갱신형과 갱신형 계약이 무엇인지 반드시 확인해보자.

보험 비교 사이트 이용 시 확인사항 정리

  1. 갱신, 비갱신형 중에서는 비갱신형으로
  2. 같은 보장내용이면 월 보험료가 낮은 것으로
  3. 보험료가 큰 차이가 없다면 해지 환급률이 높은 곳으로
  4. 민원등급은 가급적 높은 회사로
  5. 보상절차가 간단한 회사로

보험은 꼭 여러회사를 비교해봐야한다.[비교센터]

보험사들간의 경쟁이 있기에 더 좋은 보험상품은 분명히 있다. 월 10만원 20년납부면 2400만원짜리 상품을 사는것과 마찬가지다. 한번 가입하면 다른 상품으로 바꾸기도 쉽지 않다.

지인들에게 가입하거나 소개로 가입할 수도 있겠지만 처음 가입할 때 여러회사 상품을  꼼꼼하게 비교할 수 있는 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것이 좋다.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