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튜버를 위한 유튜브 자동 자막 만들기

최근 가장 효과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는 플랫폼 하면 여러분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라고 힘있게 이야기 해 주실 것 같은데요. 유튜브는 초반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 어필을 하지 못해 다른 타 플랫폼에 밀린 것이 사실이나 최근에는 누구보다 대세 중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유튜브에서 자주 영상을 시청하곤 하시죠? 최근 유튜브가 급격히 성장하고, 사람들이 유튜브에 많은 영상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더욱 유튜브가 발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 왠종일 유튜브를 시청해도 동영상이 고갈되지 않는다고 하니 얼마나 방대한 양인지 실감이 나시나요?

유튜브의 가장 큰매력 수익

다른 플랫폼들의 경우 자신이 활동하는 만큼에 비해 기업이 주는 메리트, 즉, 컨텐츠를 제작한 것에 대한 리워드가 많이 적었고 가치로 인정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유튜브의 경우 단기 떡상은 어려울수 있어도 꾸준히 영상을 제작하고 내 팬층을 확보해 조회수가 늘어나게 되면 추후에 큰 수익을 얻어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유튜브의 가장 큰 매력, 내가 만든 컨텐츠로 인해 수익을 얻어갈 수도 있고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또 처음 시작하려 할 때 들어가는 비용이 존재하지 않기에 누구나 원한다면 시작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을 시청자로 또 모든 사람을 제작자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여러분들은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지 않고 시청하기만 하는 시청자인가요, 아니면 영상을 업로드해서 유튜브 유저를 즐겁게 해주시는 업로더, 즉 제작자 인가요? 아니면 누군가의 영상을 받아 지령대로 혹은 내 입맛대로 편집하는 편집자인가요?

유튜브 자막 넣기

만약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영상을 이제 막 업로드하기 시작한 초보 업로더라면 더욱 어려운 점이 많을 거에요. 그 중에서도 가장 어렵고 가장 중요한 문제, 아마 유튜브 자막 일 것이라고 추측해봅니다. 자막은 사실, 유튜브 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유튜브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국내 국외 상관없이 자신의 영상을 마음껏 송출할 수 있다는 건데요, 다만 해외에서 유튜브 채널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우리나라 언어를 잘 모를 수 밖에 없으니 외국인이 한국인의 영상을 자유롭게 보게 하기 위해서는 자막을 다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외국에서 내 영상을 조회할 시 조회수 당 수익이 더 높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해외에서 영상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한국어를 잘 모를 수밖에 없으니, 외국인들이 한국인의 영상을 이용하기 위해선 유튜브 자막이 필수적이지요. 그리고, 같은 지역의 사람들끼리 영상을 공유한다고 해도 유튜브 자막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어 자신의 언어구사능력을 보완하기 위해서 자막을 이용할 수도 있고, 영상의 질을 높이고,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서 이용할 수도 있어요. 혹은 회사에서 몰래 사운드 없이 시청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아니면은 청각장애우들을 위해서 일수도 있겠죠.

유튜브 자동 자막 넣기

만약 유튜브에 한 번이라도 영상을 업로드 한 적이 있으시다면 이 유튜브 자막 의 중요성에 대해 아주 잘 알고 계실 거에요. 그렇다면 이 유튜브 자막, 어떻게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 지 알고계신가요? 자동 자막은, 유튜브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음성을 인식해 자동으로 자막을 만들어내는 기능이랍니다. 때문에, 굳이 수동으로 유튜브 자막을 설정하지 않아도 콘텐츠 내에 자막을 삽입할 수 있지요, 그런데 이 시스템의 정확성은, 음.

물론 유튜브의 음성인식 기술은 정말 대단하지만, 말하는 사람의 발음이나 영상의 상태에 따라 제대로 캐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요. 그렇기에 자동자막은 ‘한계’가 존재합니다. 만약 나의 영상에 이 자동인식 자막을 띄우게 하고 싶다면, 유튜브 메뉴에서 설정에 들어간 후, 재생 메뉴에 들어가 ‘항상자막표시’를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 중요시 눈 여겨 볼 것은 그 아래에 있는 체크란인데요. ‘음성 인식에 의해 자동 자막 표시(가능한 경우)’ 에 체크를 해야만 유튜브 자동 자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나서 할 일도 알려드릴게요. 일단 설정에서 유튜브 자막 표시와 음성인식에 의한 자동 자막 표시 기능을 켰다면, 타 영상에서도 자막을 이용할 수 있어요.

유튜브 자동 자막

영상 메뉴란에서 익숙하게 보이는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유튜브 자막에 대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자동 자막을 잘 이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한 번에 한국어 자동 자막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자동 번역되어 나오는 영어 자막이 나오도록 설정해야만 자동번역 기능에 접근할 수가 있으니 염두해 주시면 좋겠지요?

또 영어 (자동 생성됨) 이라는 기능, 왠지 어디서 한 번 들어본 것 같으실 거에요. 이 영어 자막을 클릭한 후, 자동번역 기능을 클릭하면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답니다! 사실 이 음성인식 유튜브 자막은 아주 획기적이면서도 불안정해요. 자동으로 음성을 인식하는 것이니, 당연히 부자연스럽고 오류 또한 일어날 수 있죠.

하지만 그냥 쌩 외국어를 듣는 것보다는 편리하기에 유튜브 유저라면 당연히 알고있어야만 하는 상식이랍니다. 하지만 영상의 업로더가 자막을 추가하지 않았거나, 자막 기능을 허용하지 않았다면 자동 자막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는 사실-!

자 다음으로, 직접 유튜브 자막을 추가하는 방법도 알려드리려고 해요. 유용하지만 조금 불안정한 유튜브 자동 자막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직접 자막이 있으면 좋답니다. 이 기능은, 유튜브에서 운영하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하는 방법은
동영상 관리자 메뉴에서 수정을 클릭하고, 드롭다운 메뉴란에 있는 자막을 선택하여 직접 자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새 자막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유튜브 자동 자막 설정

오늘 작자와 함께 한 시간 어떠셨나요? 유튜브 자막 이용하기, 얼핏보면 어려워보이지만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이곳 저곳 클릭해본다면 쉽게 이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저 작자와 함께 글로벌유튜버 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자동자막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